제 6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심화) 21번 문제 풀이
삼정이정청이 설치 된 배경은 진주에서 있었던 진주농민봉기(임술농민봉기, 1862년)에 있습니다. 1803~1863년 세도정치 시기에 백성들을 가장 힘들게 했던 것은 삼정의 문란이고 이 상황을 개선하겠다는 의도로 삼정이정청을 설치하였습니다. 그러나 삼정이정청은 큰 실효를 거두지는 못했습니다.
① 1880년 수신사파견당시 김홍집이 일본에서 가져 온 ""조선책략""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그 결과로 조미수호통상조약을 맺게 되었는데 이는 본질적으로 러시아를 견제하는 의도가 깔려 있습니다. 그럼에도 조약 체결을 하려하자 이만손을 비롯한 위정척사파는 미국은 멀리 있고 러시아는 가까이에 있다는 점을 들어 나라의 안정을 위해 반대했지만 우리 모두 알다시피 조미수호통상조약(1882년)은 체결되었습니다.
② 운요호사건은 1875년에 있었고 이 영향으로 1776년 강화도조약이 맺어졌습니다.
③ 삼례집회는 1892년에 있었습니다.
④ 신유박해로 천주교신자들이 박해당하자 이를 막고자 외국군대를 조선으로 파견해 달라고 요청하고자 베이징에 있는 프랑스 공사관에 편지를 보내는 것이 발각되면서 1801년에 죽임을 당했습니다.
⑤ 백낙신은 진주에 소재한 경상우병사로 임명되었습니다. 그러나 백낙신의 횡포로 몰락양반 유계춘을 비롯하여 농민들이 봉기하게 되었습니다.
정답은 5번입니다.
제 6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심화) 22번 문제 풀이
동문선은 서거정이 왕명을 받아 고대부터 조선초까지의 시들을 모아 둔 시집입니다. 자료에 나오는 ""전하""는 동문선이 완성된 왕으로 조선 성종입니다.
① 김장생이 저술한 가례집람은 숙종때입니다.
② 동문휘고는 정조때입니다.
③ 국조오례의는 성종때입니다.
④ 동의보감은 선조~광해군때입니다.
⑤ 동국문헌비고는 영조때입니다.
정답은 3번입니다.
제 6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심화) 23번 문제 풀이
훈구파와 사림파의 대립이 있었던 시기... 이들이 갈등이 이슈화 된 사건이 바로 사회입니다. 구성내용에 연산군이 폐위되고 즉위한 왕이라는 단서가 있어 ""중종""임을 쉽게 알 수 있었으리라 생각됩니다.
중종때 있었던 일에 대해 옳은 내용을 고르면 되는 문제입니다.
① 이괄의 난은 인조반정이후 1등공신을 받지 못한 이괄이 일으킨 반란입니다.
② 허적과 윤휴 등 남인이 대거 축출 된 사건은 1차예송(기해예송)으로 효종이 죽고 난 이후 인조의 계비 자의대비가 상복을 몇 년을 입을지를 두고 다투다 남인세력이 대거 축출 된 사건입니다.
③ 정여립의 모반 사건은 선조때 있었던 사건으로 서인과 동인의 대립과정에서 등장한 사건으로 선조에 대한 평이 절대 좋을 수 없는 사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④ 조광조는 개혁을 위해 3가지를 핵심으로 한 개혁 내용을 상소하였습니다. 위훈삭제, 소격서폐지, 현량과 실시... 그러나 중종의 부족함과 훈구파의 강경함으로 조광조는 기묘사화로 결국 죽임을 당했습니다.
⑤ 조의제문 문제로 유자광의 잘못된 고변이 연산군을 움직였고, 이미 죽인 김종직은 부관참시를 당하는 불명예와 함께 많은 사림세력이 죽임을 당하는 무오사화가 일어나게 되엇습니다.
정답은 4번입니다.
제 6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심화) 24번 문제 풀이
왜군과 맞서 싸운 전투, 김천일, 정문부, 사명대사 등은 가장 대표적인 임진왜란(1592년) 의병장들입니다. 임진왜란은 선조재위기간에 있었던 사건입니다.
① 대마도 정벌은 세종때 이종무의 업적입니다.
② 동래성에서 송상현이 항전한 것은 임진왜란때입니다.
③ 병자호란때 강화도에서 김사용이 왕실을 지키다 순절하였습니다.
④ 고려 최영장군이 홍산에서 왜군에 맞서 승리했습니다.
⑤ 명의 요청을 뿌리칠 수도 없고, 후금의 상황도 무시할 수 없고, 이 상황에서 광해군은 강홍립장군에게 밀명을 내려 중립외교의 모습을 보였습니다.
정답은 2번입니다.
제 6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심화) 25번 문제 풀이
김홍도의 풍속화가 그려진 시점은 조선후기입니다. ""시기"는 조선후기의 모습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면 됩니다.
① 정선의 진경산수화는 조선후기입니다.
② 수시력은 원간섭기입니다.
③ 탈춤도 조선후기입니다.
④ 춘향가, 흥보가 등의 판소리도 조선후기입니다.
⑤ 홍길동전, 박씨전등과 같은 한글 소설도 조선후기입니다.
정답은 2번입니다.
제 6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심화) 26번 문제 풀이
대전통편은 정조대 편찬된 법전입니다. 이름이 비슷한 대전회통은 흥선대원군 집권기, 고종때 편찬된 법전이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왕""은 정조입니다.
① 초계문신제는 정조입니다.
② 홍경래의 난은 1811년 순조때입니다.
③ 효종과 효종비가 죽고난 이후 자의대비 복상 문제로 예송논쟁이 있었던 시기는 현종때입니다.
④ 이인좌의 난(1728년)은 영조때입니다.
⑤ 조총부대를 이끌고 중국 만주지역에 있는 흑룡강에서 전쟁을 치른 시점은 나선정벌때로 효종입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제 6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심화) 27번 문제 풀이
강진 유배지, 목민심서, 경세유표를 저술한 것은 정약용입니다. 정약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고르면 되는 문제입니다.
① 해동제국기는 신숙주입니다.
② 백운동 서원은 주세붕입니다.
③ 진흥왕 순수비 고증은 추사 김정희입니다.
④ 강화학파 형성은 정제두입니다.
⑤ 거중기 설계는 정약용입니다.
정답은 5번입니다.
제 6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심화) 28번 문제 풀이
대동강에서 이양선을 격침한 사건... 이는 1866년 제너럴셔먼호사건입니다. 이 사건이 원인이 되어 1871년 신미양요가 일어나게 된 것입니다. 신미양요는 어재연 장군이 광성보에서 맞서 싸웠지만 어재연 장군을 비롯한 군인들이 전멸하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① 신유박해는 1801년 천주교 선교사와 신자들을 대대적으로 숙청한 사건입니다.
② 신미양요는 1871년에 일어났습니다.
③ 전주화약(1894년)은 동학농민군과 협정을 맺어 폐정개혁안에 합의하여 동학농민들의 의견을 수용한 것입니다.
④ 외규장각 도서 약탈은 1866년 병인양요와 관련있습니다.
⑤ 오페르트도굴사건은 1868년 독일 상인 오페르트가 남연군(흥선대원군의 아버지)의 묘를 파헤쳐 통상을 하려 했던 사건입니다.
정답은 2번입니다.
제 6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심화) 29번 문제 풀이
흥선대원군의 하야를 요구한 인물은 최익현입니다. 고종이 성인으로 성장한 이후 흥선대원군의 수렴청정은 명분이 없었고, 최익현의 상소로 흥선대원군은 하야하게 되었습니다.
① 박상진은 친일파를 처단하는 대한광복회를 조직했습니다.
② 한국통사는 민족주의 사학자 박은식입니다.
③ 을사늑약으로 외교권이 박탈되자 태인에서 최익현은 의병을 일으켜 저항했다.. 붙잡혀 대마도 귀향가 죽음을 맞았습니다.
④ 13도 창의군은 정미의병의 결과로 총대장은 이인영입니다.
⑤ 우금치에서 2차 동학농민군은 일본에 패해서 전봉준은 붙잡혀 처형되었습니다.
정답은 3번입니다.
제 6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심화) 30번 문제 풀이
왕을 지키기 위해 경우궁으로... 민영목, 민태호의 비참한 최후... 1884년 갑신정변때 고종을 경우궁으로 옮기고 민씨세력을 처단하였습니다.
정답은 (다), 3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