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기본) 1번 문제 풀이
비파형동검이 있었던 (가)시대는 청동기 시대입니다. 청동기 시대의 생활모습을 고르면 되는 문제입니다.
① 우경은 신라 지증왕시대에 처음 등장하는 농법입니다.
② 철제 농기구를 사용한 시점은 철기시대이며 철제 농기구가 보편화 된 것은 조선시대 들어서 입니다.
③ 동굴, 막집 생활은 구석기 시대입니다.
④ 고인돌의 등장은 청동기 시대입니다.
정답은 4번입니다.
제 6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기본) 2번 문제 풀이
이 문제는 초기 철기시대의 여러나라의 특징을 잘 확인해야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군장국가이며 부족장의 호칭이 읍군, 삼로인 나라 / 제천행사가 무천이 나라 / 책화와 족외혼이라는 혼인제도가 있는 나라 / 특산물로 단궁(짧은 활), 반어피(바다표범과 같은 동물들의 가죽), 과하마(과일나무 아래도 지날 수 있는 작은 말) 등과 같은 특산물이 있는 나라
이 나라는 공부 조금만 하면 알 수 있습니다. 바로 동예입니다. 참고로 지배자의 호칭이 읍군, 삼로를 사용하는 나라가 또 있는데, 바로 옥저도 이에 해당합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제 6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기본) 3번 문제 풀이
백제 전성기 왕은 근초고왕입니다. 근초고왕의 업적을 나열해 본다면,
왕위부자상속 / 평양을 정복하고 고국원왕이 전사시켰습니다. / 고흥이라는 사람이 서기라는 책을 저술했습니다. / 일본왕에게 칠지도를 하사했습니다. / 마한을 비롯하여 일본의 규슈, 중국의 산동과 요서지방을 장악하기도 했습니다.
① 사비 천도는 성왕입니다.
② 22담로는 무령왕입니다.
③ 고국원왕은 근초고왕때 전사시켰습니다.
④ 독서삼품과는 신라의 원성왕입니다.
정답은 3번입니다.
제 6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기본) 4번 문제 풀이
살수대첩은 612년 고구려 영양왕때 을지문덕 장군이 지금의 청천강(살수)에서 수나라를 물리친 전투입니다.
(가)시기
안시성 싸움은 645년에 당나라에 맞서 양만춘 장군이 고구려 보장왕때 맞서 싸운 전투입니다.
① 김흠돌의 난은 통일 된 신라, 신문왕때 있었던 사건입니다.
② 연개소문의 정변은 642년에 있었고 영류왕을 죽이고 고구려 마지막 왕인 보장왕을 강제로 즉위시킨 사건입니다.
③ 장문휴는 발해 무왕때 산동반도에서 당나라와 맞서 싸운 장군입니다. / 발해는 698년에 건국되었습니다.
④ 검모잠이 고려부흥운동을 한 시점은 고구려 멸망 668년 이후입니다.
정답은 2번입니다.
제 6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기본) 5번 문제 풀이
신라의 신분제도는 골품제입니다. 골품제는 단순히 계급제도라기 보다는 사회생활은 전반적인 부분에 영향을 주는 사회제도이기도 합니다.
① 골품제도가 정답입니다.
② 기인제도는 고려시대에 있었던 제도로 지방의 호족 자제들을 교육시킨다는 명분으로 중앙으로 유입시켜 지방세력을 견제하는 제도입니다.
③ 음서제도는 대대손손 정치, 경제적 권리를 세습하는 제도입니다.
④ 상수리제도는 신라시대의 제도로 고려의 기인제도와 유사한 제도입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제 6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기본) 6번 문제 풀이
신라 수도였던 경주에 있는 모전석탑이라면 바로 분황사 모전 석탑임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돌을 벽돌모양으로 만들어 쌓아 올린 탑입니다. 이 석탑은 일화가 있습니다 선덕여왕이 중국 당 입장에서는 변방에서 즉위한 그것도 여왕이라는 점에서 신라의 입지는 말이 아닌 상황이었습니다.
어느날 여왕이 즉위하고 당이 축하선물을 보냈는데 나비가 없는 연꽃 그림을 보냈답니다. 선덕여왕은 자신을 무시한 처사라 여기고 나는 이렇게 향기나고 영향력있는 왕임을 알리고자 ""향기 분""자가 들어간 분황사 석탑을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① 정답입니다.
② 백제의 석탑이자, 당의 정복으로 그 기록이 남겨져 있는 백제의 수치가 기록된 석탑입니다. 또한 목탑양식의 석탑으로도 유명합니다.
③ 월장사 팔각 구층 석탑은 강원도 평창에 있으며 고려전기 송의 영향을 받은 석탑입니다.
④ 화업사 삼층 석탑은 통일신라 시대 만들어졌습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제 6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기본) 7번 문제 풀이
진성왕은 진성여왕을 말합니다. 통일신라 하대 마지막 여왕이기도 합니다. 신라하대는 무열왕계 마지막 왕인 혜공왕이 피살된 이후인 선덕왕 ~ 경순왕에 이르는 150여년 동안 20명의 왕이 교체되는 혼란한 시기였습니다. 잦은 왕위 교체와 군사적 내부 분열로 인해 백성을 위해 쓰여야 할 세금이 모두 권력다툼으로 사용되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그러니 백성들은 외면당했을 뿐아니라 추가로 세금을 독촉하는 상황에 이르게 되자 원종과 애노의 난이 발생하게 된 것입니다.
정답은 (라), 4번입니다.
제 6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기본) 8번 문제 풀이
900년에 후백제가 건국됩니다. 지금의 전주, 완산주를 수도로하여 견훤이 후백제를 건국하였습니다.
① 청해진 설치는 신라하대 장보고입니다.
② 국호를 마진, 태봉으로 변경한 인물은 901년에 후고구려를 건국한 궁예입니다.
③ 태조 왕건은 항복해 온 신라 경순왕을 경주지역 사심관으로 임명했습니다.
④ 공산 전투에서 승리하여 927년 후삼국을 통일할 뻔한 인물이 견훤입니다.
정답은 4번입니다.
제 6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기본) 9번 문제 풀이
대조영이 세운 나라!! 선왕에 이르러 당으로부터 해동성국이라 하는 동쪽 바다에 흥한 나라는 바로 발해입니다.
① 영광탑은 발해의 대표적인 석탑입니다.
② 금관총의 금관은 신라입니다.
③ 금동대향로는 아마도 잘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백제금동대향로로 알고 있을 것 같습니다. 도교의 영향을 받았다고 배웠을 것입니다.
④ 판갑옷과 투구는 철제로 만든 갑주로 가야입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제 64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기본) 10번 문제 풀이
철당간은 커다란 깃발을 꼽아두는 것입니다. 준풍이라는 연호를 사용한 왕은 고려 4대왕 광종입니다. 광종의 업적은 다음 정도만 확인해 두면 좋습니다.
후주에서 건너 온 쌍기의 건의로 과거제 실시 / 문벌귀족화 된 호족들을 견제하고자 노비안검법 실시 / 호족 숙청 / 공복 제정 등을 기억해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준풍이라는 연호도 함께 확인해 두세요!
① 강화도 천도는 몽골 침략시점으로 고려 고종때 최우 무신집권기입니다.
② 쌍성총관부를 회복한 왕은 공민왕입니다.
③ 12목 설치는 성종때입니다.
④ 과거제 실시가 광종입니다.
정답은 4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