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심화) 11번 문제 풀이
고려시대 12목을 설치하고 국자감을 통해 인재를 양성한 왕은 고려 성종입니다.
① 과거제 실시는 고려 광종입니다.
② 양현고는 관학 진흥을 위한 장학재단으로 고려 예종때 실시되었습니다.
③ 국자감은 고려 성종때 설립된 고려 고등교육기관입니다. 국자감을 성균관으로 개칭한 것은 고려 후기 충렬왕때입니다.
④ 최승로의 시무 28조는 고려 성종이 수용한 유교식 개혁안입니다.
⑤ 계백료서는 태조 왕건이 후대의 신하들에게 왕에 대한 예절을 기록한 서적입니다.
정답은 3번입니다.
제 5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심화) 12번 문제 풀이
의창은 구휼제도로 고려 태조때 흑창이 설치 되었습니다. 따라서 고려 초기입니다.
① 활인서는 시작은 조선 태조때 도성 한양에 병든 백성들을 구원하고자 동서대비원을 두었고 명칭 자체가 불교식이라서 이를 조선 태종때 동서 활인서로 개칭하였습니다.
② 진대법은 고구려 고국천왕때 실시 된 구휼제도입니다.
③ 향약집성방은 조선 초기 의학서적입니다.
④ 구황촬요는 조선 명종때 편찬된 서책으로 흉년으로 어려운 백성들을 돕고자 그 방법에 대한 내용이 실려 있습니다.
⑤ 이자로 빈민을 구제하는 제위보는 고려 광종때 설치되었습니다.
정답은 5번입니다.
제 5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심화) 13번 문제 풀이
병마사는 양계의 수장입니다. 북계, 동계의 수장으로 지금으로 보면 경기도 도지사라 할 수 있습니다. 다소 차이가 있는 것은 북계, 동계(둘을 모두 이르러 양계라 합니다.)는 국경지역이라 군사적 성격을 띄고 있어 병마사라 하며 남쪽에 있는 5도의 수장은 안찰사임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우별초가 나온 것을 보니 삼별초 중 하나입니다. 이때는 삼별초가 몽골 침략에 맞서 저항하는 삼별초의 항쟁이 있었던 시점이며 (가)는 몽골임을 알 수 있습니다.
① 세종때 김종서 장군은 두만강 일대에 여진족을 물리치고 6진을 설치했습니다.
② 서희는 거란 1차 침입(993년)에 외교담판으로 강동6주를 획득했습니다.
③ 윤관의 건의로 고려 숙종은 별무반을 조직하고 고려 예종때 동북 9성을 축조하였습니다.
④ 몽골침략으로 고려 고종때이자 최우 무신집권기 강화도로 천도하여 항쟁을 이어갔습니다.
⑤ 화통도감은 고려 후기 화약을 발명한 최무선 장군에 의해 고려 우왕때 설치되었습니다.
정답은 4번입니다.
제 5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심화) 14번 문제 풀이
주전도감은 고려 성종때 설치된 화폐 제조 기구로써 이 곳에서 건원중보라는 화폐를 만들었습니다.
① 고려 숙종때 발행 된 활구는 고가의 화폐로써 일반 백성들이 사용할 수 없었던... 지금으로 보면 수표와 같은 것이었습니다.
② 솔빈부의 말은 발해시대의 특산물입니다.
③ 송상은 조선후기 대표적인 사상으로 가장 활발하게 경제활동을 했던 상인집단입니다.
④ 청해진은 신라 하대 장보고가 활약했던 본거지입니다.
⑤ 동시전은 신라 지증왕때 처음 등장하였습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제 5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심화) 15번 문제 풀이
이규보가 고구려 건국왕인 주몽의 일대기를 서술한 역사서적으로 이는 동명왕편입니다.
① 고려는 고구려를 계승했다는 의미부여가 되어 있는 대표적인 서적이 동명왕편입니다.
② 남북국시대가 처음 언급 된 것은 조선후기 실학자 유득공이 저술한 발해고입니다.
③ 사처, 시정기는 조선왕조실록을 구성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되었습니다.
④ 단군의 고조선 건국이야기가 수록된 서책은 일연의 삼국유사입니다.
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서적은 김부식의 삼국사기입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제 5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심화) 16번 문제 풀이
상감청자 바로 확인 되시죠?
정답은 3번입니다.
제 5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심화) 17번 문제 풀이
이번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면 중국의 역사를 잠깐 확인하고 올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고려에서 조선으로 교체되던 시기 중국은 원명교체기입니다. 이때 원나라 영토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명나라는 원나라가 지배했던 쌍성총관부가 있었던 철령이북지역을 요구하게 됩니다.
이를 지켜봤던 우왕과 최영장군은 신생국인 명나라를 없신여겼고 이에 요동정벌론을 주장하게 되었고 이성계는 이를 반대하는 4불가론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우왕과 최영을 명을 받은 이성계는 요동정벌을 나서지만.. 이성계는 위화도회군(1388년)이라는 역사적인 사건을 통해 조선을 건국(1392년)하는 주인공이 됩니다.
① 홍문관은 조선 성종때 설치된 왕 자문 기구입니다.
② 조준의 건의로 과전법이 실시 된 것은 1391년으로 조선건국세력이 경제적 권력을 장악하여 조선을 건국하는 힘을 확립한 시점입니다.
③ 경국대전은 조선 성종때 완성되었습니다.
④ 연분9등법은 풍흉년에 따라 차등하여 세금을 걷는 제도로 세종때 실시되었습니다.
⑤ 악학궤범은 성종때 실시되었습니다.
정답은 2번입니다.
제 5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심화) 18번 문제 풀이
이예는 조선세종때 계해약조에 기여하여 조선과 일본 사이의 무역량을 조절하여 조선의 이권 향상에 기여한 인물입니다. (가)는 일본입니다.
① 하정사, 성절사는 명나라와 청나라에 보내던 사신단입니다.
② 무역소 설치는 여진족에 관한 것입니다.
③ 고려 정종은 광군을 조직하여 거란 침입에 대비했습니다.
④ 삼포 개항은 일본과 관련된 것으로 최소한의 갱생을 돕거나 유지하여 일본의 침입을 막고자 한 것입니다.
⑤ 북평관은 여진족의 사신을 접대하던 조선시대 기관입니다.
정답은 4번입니다.
제 5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심화) 19번 문제 풀이
농사직설은 조선 세종때 우리 조선의 땅에 적합한 농사법을 기록한 서책입니다. ""전하""는 바로 세종입니다.
① 가례집람 저술은 김장생이 저술한 것으로 선조때입니다.
② 국조오례의는 성종때 완성되었습니다.
③ 동몽선습은 박세무 등이 저술한 것으로 중종때입니다.
④ 삼강행실도는 세종때 글을 모르는 백성들에게 그림으로 손쉽게 유교적 질서를 전달하고자 간행되었습니다.
⑤ 성학집요는 율곡 이이가 저술한 서책으로 조선 선조때입니다.
정답은 4번입니다.
제 5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심화) 20번 문제 풀이
조선시대 강상죄, 반역죄 등 중한 죄인들을 추국하던... 왕 직속 사법기구인 의금부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는 의금부입니다.
① 정답입니다.
② 중종때 폐지, 사림이 건의한 이 기구는 소격서입니다. 소격서는 도교식 행사를 주관하던 곳으로 왕실의 안녕과 부흥을 기원하는 제사를 주관하던 곳으로 성리학적 사고와는 대치되어 조광조를 비롯한 사림들은 폐지를 주장하였습니다.
③ 사헌부(관리 감찰), 사간원(간쟁), 홍문관(왕 자문 기구)을 3사라 합니다.
④ 서경권이란 왕이 벼슬자리를 임명하고 법을 개정하는 일련의 과정에 대해 사헌부와 사간원에서 왕권을 견제하는 권리였습니다.
⑤ 서얼 출신의 학자들은 정조때 설립된 규장각(왕립 도서관이자 학문연구기관)의 검서관으로 기용되었습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한국사 과외 관심있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